소장유물

  • 교육박물관
  • 유럽자기박물관
  • 수석박물관
  • 활박물관
  • 펄벅기념관
  • 옹기박물관
  • 향토역사관

소장유물

총게시물/총페이지 650 (6/44)

게시물 목록
소장유물
전시물 명칭 국적 시대
고강-돌칼-시청  [돌칼] 
돌칼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심발형토기-시청  [QR8. (자료)심발형토기] 
<정의>그릇 몸통의 지름보다 속이 깊은 바리를 말합니다. <특징>심발형 토기는 기신 위에서 약간 오므라진 후 구연부가 짧게 외반되었고 화분형태를 하고 있어 '화분형토기'라고도..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구순각목토기-시청  [QR15. 구순각목토기] 
<정의>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의 토기로서 골아가리토기라고도 합니다. <특징> 구순각목토기(口脣刻目土器)는 집자리, 조개무지, 무덤유적에서 주로 출토됩니다. 토기의 입..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구순각목공열토기1-시청  [QR16. 구순각목공열토기] 
<정의> 공열토기(孔列土器)는 토기의 입술 바로 아래에 작은 구멍이 일정한 간격으로 돌아가면서 나 있는 토기입니다. 그리고 구순각목공열토기(口脣刻目孔列土器)의 경우 토기의 입술 부분에 ..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토기5-향토  [QR9. 토기] 
<정의> 점토대토기(粘土帶土器)입니다. <특징>아가리에 점토띠를 붙여 만든 토기로 초기철기시대에 남한지방에서 유행한 무문토기 후기 형식입니다. 대체적으로 전체모양은 ..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갈돌-향토  [QR10. 갈돌] 
<정의> 신석기시대에 곡물이나 야생 열매 등을 가는 데 사용하던 석기를 말합니다. <특징> 신석기시대부터 대부분의 지역에서 갈판과 갈돌의 사용이 시작되다가 본격적인 농경에..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갈판-향토  [QR11. 갈판] 
<정의>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곡물이나 야생열매를 부수어서 가는 데 사용하던 석기로, 밑에 놓인 갈판은 갈판 위에서 음식을 가는 데 사용하는 갈돌과 한 짝을 이루어 쓰입니다. <특..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돌도끼-향토  [돌도끼] 
<정의> 돌도끼는 선사시대에 만든 다용도 석기를 가르키는 말로 석부(石斧)라고도 불립니다. <특징> 돌도끼는 제작 기술에 따라 뗀돌도끼[打製石斧]와 간돌도끼[磨製石斧]로 ..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미완성 석기-향토  [미완성 석기] 
미완성 석기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돌화살촉-향토  [돌화살촉] 
<정의>돌로 만든 화살촉을 뜻합니다. <특징>청동기시대 한강 유역을 대표하는 대규모 취락인 고강동 유적에서 출토된 돌화살촉은 모두 화살대와 결합하는 슴베부분(莖部)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옥장신구-향토  [옥장신구] 
옥장신구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바퀴날도끼-향토  [QR12. 바퀴날도끼] 
<정의>청동기시대의 특징적인 돌도끼로, 바퀴 또는 달 모양과 닮았다 하여 바퀴날도끼 또는 달도끼라고도 불립니다. <특징> 가운데가 볼록한 원반형의 테두리에 날을 세우..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숫돌-향토  [QR13. 숫돌] 
<정의>칼이나 낫, 도끼 따위의 옂장의 날이 무디어 졌을 때 날을 다듬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특징>석기시대에 숫돌을 사용하여 돌도끼나 돌칼을 연마시킨 것으로 보아 이 시..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석창-향토  [석창] 
<정의>신석기시대에서 가장 위력이 있던 무기로 찌르거나 던져 적을 살상하는데 쓰였습니다. <특징>창은 만들기 쉽고 던진다든가 손에 쥐고 적을 공격하는데 편리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고강-돌칼-향토  [돌칼] 
돌칼
대한민국  청동기시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