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로 이미지 넣어놨음 추후 작업해야함

소장유물

  • 교육박물관
  • 유럽자기박물관
  • 수석박물관
  • 활박물관
  • 펄벅기념관
  • 옹기박물관
  • 향토역사관

소장유물

총게시물/총페이지 650 (1/44)

게시물 목록
소장유물
전시물 명칭 국적 시대
새우젓독  [QR25. 새우젓독] 
새우젓독은 새우 젓을 저장 하던 용구입니다. 다른 항아리들에 비해 직선적이며 입이 넓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젓갈에 따라서 장독대에 놓이는 젓갈독이 있고 장광에 놓이는 새우젓, 멸치젓, 조기젓을..
대한민국  조선시대 
시루  [QR24. 시루] 
시루는 떡이나 쌀 등을 찔 때 쓰는 한국 고유의 찜기입니다. 한국에서 시루를 쓰기 시작한 것은 청동기시대 ·초기 철기시대로 알려졌습니다.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시루는 청동기 시대의 유적인 나진 초..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주병  [QR23. 주병] 
주병은 주로 술이나 물을 담아 쓰던 병으로 주호(酒壺)라고도 합니다. 주병은 술의 등장과 함께 독형태로 만들어 졌는데 점점 사용하기 편하게 가볍게 만들어 졌습니다. 고려시대 때의 주병은 청자로 만들..
대한민국  조선시대 
전라도항아리  [QR22. 전라도항아리] 
전라도 항아리는 넓은 평야가 있는 까닭에 다른 지방에 비해 크기가 크고 옹기의 형태도 넉넉하고 둥근 모양입니다. 뚜껑이 북쪽지역보다 깊고 정확히 이가 맞도록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가 넓고 ..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충청도항아리  [QR21. 충청도항아리] 
충청도 항아리는 입지름과 밑지름의 크기가 같은 것이 특징으로, 배는 서울·경기 지방 것보다 더 불룩한 형태이다. 다른 지역의 옹기보다 목이 높으며 형태가 날씬합니다. 충청도 옹기는 난초와 꽃무늬, ..
대한민국  광복이후 
경기도항아리  [QR20. 경기도항아리] 
경기도 항아리는 입지름과 밑지름의 너비가 비슷한 형태로, 배의 곡선이 완만하며 배지름에 비해 입이 넓습니다. 아래 지방보다는 온도가 낮아 굳이 햇빛을 적극적으로 차단할 필요가 없으므로 아래 지방 것..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절미독  [QR19. 절미독] 
절미독은 쌀을 조금씩 모아 두던 일종의 쌀 저금통입니다. 쌀을 현금으로 대체할 수 있었던 시절, 부엌에서 밥짓는 며느리나 과년한 규수들을 어머니로부터 내주시는 쌀바가지에서 한 움큼의 쌀을 이 항아리..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연가  [QR18. 연가] 
연가는 굴뚝 위에 장식으로 얹는 지붕 모양의 물건입니다. 우리나라 전통 가옥에서는 아궁이에 불을 지피어 난방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연소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나 그을음이 구들고래를 지나 개..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초병  [QR17. 초병] 
초병은 식초를 담아 두는 항아리입니다. 가운데 보다 약간 윗부분이 볼록하게 생겼으며 아래쪽으로는 좁아지는 모양의 항아리이며 윗부분에 주둥이가 있습니다. 항아리 안에 들어있는 식초를 따를 수 있는 귀..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장군  [QR16. 장군] 
장군은 물·술·간장·오줌 따위를 담는데 쓰는 그릇입니다. 장군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나 큰 것은 지름 30㎝, 길이 60㎝ 정도로서 서말의 오줌이 들어가며, 작은 것은 한 말들이도 있습니다. 강원도..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겹오가리  [QR15. 겹오가리항아리] 
겹오가리란 겹으로 나뉜 항아리라는 뜻으로 붙은 이름입니다. ‘오가리'는 항아리를 전라도 쪽에서 부르는 말입니다. 겹오가리 항아리는 조금 특이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항아리 위쪽에 그냥 뚜껑이 ..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소줏고리  [QR14. 소줏고리] 
소줏고리는 소주를 고아내는 증류기로서 대개 옹기제품이지만 구리나 놋쇠로 만든 것도 있습니다. 두 개의 항아리를 이어 붙인 형태인데 허리 부분은 뚫려 있고, 이 허리 안쪽에는 턱을 두어 김이 맺혀 내..
대한민국  광복이후 
약탕기  [QR13. 약탕기] 
약탕기는 약물을 담는 탕기로 ‘전약용구’라고도 합니다. 옛날 사람들은 “은그릇이 최상이요, 자기는 그 다음이다”라고 하면서 돌이나 철그릇으로 약을 달이는 것을 금하였습니다. 이러한 그릇으로 약을 달..
대한민국   
버선항아리  [QR12. 버선항아리] 
버선 항아리 문양의 형태는 대부분 버선을 뒤집어 놓은 모양이며 한지를 이용해 오려 붙이거나 성형된 항아리에 유약을 바른 후 환을 쳐서 버선문양을 그려 넣은 모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버선 문양은 ..
대한민국   
청수단지  [QR11. 청수단지] 
청수단지는 장독대를 관장하는 신에게 치성을 드릴 때 사용하는 단지입니다. ‘청수통이’라고도 불리며 매우 작은 크기에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것이 특징입니다. 첫 새벽, 다른 사람보다 먼저 우물에..
대한민국  일제강점기 

게시물 검색